죽음의 문제에 접근해 가는 일련의 시도를 통해서 우리는 오정희식 죽음을 엿볼 수 있다.
본고는 죽음이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으며, 소설에서의 죽음이 각각의 색깔을 담고 이야기된다는 생각에서부터 출발한다. 누구도 경험담을 말할 수 없는 것이 죽음이지만, 많은 작가들이 고민해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바보를 바라보며 그의 행동을 자기 방식대로 해석하는 화자의 심리를 알 수 있다. 바보는 보이지 않는 끈에 매어 있는 것처럼 언제나 집 주위,,,,,,,,,,,,,,,
4.작품비교
윤정모 <고삐>
여류소설가 윤정모의 소설. 이 소설은 ‘고삐’. ‘뒷길, 그 안개 벌판’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보다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 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의 작품으로는 <저녁의 게임>(1979), <중국인 거리>(1979), <유년의 뜰>(1980), <별사>(
. 이렇듯 그녀는 과거에서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아니 과거에 얽매어있는 자신의 삶을 모른 척 하고 있다. 하지만 그녀에게 과거의 사람 과거의 공간 과거의 기억은 언젠가 이별해야 할 것이다. 다만 그것을 ‘나’가 45살이 될 때까지 인정하지 않고 미뤄왔을 뿐이다. 그러나 이제 때가 되었다.
이미지로 드러난다. 성적 방종과 하층민의 고난이 출렁이는 일종의 슬럼가(우찬제)인 중국인거리는 어린 '나'에게 온통 노란빛의 이미지로 남아있다. 이 노란빛은 가난의 흔적이자 서로가 서로를 미워하고 경멸하는 사람들 속에서 보낸 유년의 알지 못할 슬픔과 비애의 색이다.(권명아) 이러한 결핍은
작가와 페미니즘 문학의 등장이다. 그 이전에도 여성작가와 여성을 주인공으로 ..............
바보를 바라보는 ‘나’는 그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바보를 바라보며 그의 행동을 자기 방식대로 해석하는 화자의 심리를 알 수 있다. 바보는 보이지 않는 끈에 매어 있는 ........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2.줄거리
우물은 그녀의 마흔 다섯 생일날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그녀의 상념에서
오정희의 소설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가와 그 작가가 쓴 작품을 연구해야 하는 작업이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작가인 오정희는 많은 작품들을 발표했는데 이 중에서도 「별사」, 「유년의 뜰」이 높은 문학성을 인정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의 <유년의 뜰>을 살펴봄으로써 그녀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1968년 대학 2학년때.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부에 「완구점 여인」당선. 사실상 의 습작
고통스런 모습과 사회의 규범에 의해 어머니 되기를 거부하는「번제」를 통해 모성에 대해 알아보고, 후기 작품은 삶과 죽음을 함께 보여주는「옛 우물」을 이용해 모성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 이를 통해서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모성성과 작가가 보여주는 모성성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본다.